본문 바로가기
기타

봄철 미세먼지 황사를 대처하기 위한 공기청정기 구매방법, 헤파필터규격

by 후트버뵤 2023. 2.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2월 말이 되니 날씨가 점점 풀리면서 본이 다가오고 있음을 느낍니다. 하지만, 봄철에는 미세먼지와 황사라는 불청객이 같이 찾아오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실내환기를 시키기도 어렵습니다. 이 때 필요한 공기청정기의 원리와 필터소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미세먼지와 황사

 미세먼지는 대기 중에 떠다니며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작은 먼지를 말합니다. 질산염, 암모늄 이온, 황산염 등의 유독 성분과 탄소화합물, 금속 화학물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황사는 중국과 몽골의 사막지대와 황화중류의 황토지대에 저기압이 통과할 때 다량의 황색먼지가 강한 바람에 의해 공중으로 떠올라 바람을 타고 우리나라에 영향을 끼치는 흙먼지입니다. 황사는 먼 과거에 단순한 모래폭풍에 지나지 않았지만 현대에 들어 중국의 급격한 산업화와 사막화로 인해 우리나라에 날아오는 먼지가 다양한 매연, 화학물질, 산성비 등 여러 유독성 물질들과 합쳐진 먼지로 되어 피해가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2. 공기청정기가 필요한 이유?

 공기청청기가 필요한 이유는 미세먼지와 황사로 인해 오염된 공기의 질을 개선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미세먼지와 황사로 인해 사람들의 호흡기 질환이나 아토피 등의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데, 공기청정기로 인해 집안 실내의 공기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가족 구성원 중에 알레르기, 천식, 호흡기 질환, 아토피 등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공기청정기로 증상이 완화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아이들이나 애완동물이 있으면 공기청정기가 오염물질을 제거해 실내 공기의 질을 올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건강상 문제가 없거나 깨끗한 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공기청정기가 굳이 필요 없을 것입니다. 서해지역(서울, 경기도 포함), 공장도시, 산업단지에 살고 있는 사람들을 한 번쯤은 생각해 볼 수 있는 가전제품입니다.

 

3. 공기청정기가 미세먼지를 걸러내는 방법

1) 전기 집진식

 전기 집진기에서 미세먼지에 (+)전하를 줘서 (-)를 띠고 있는 집진판에 흡착하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일정 거리를 띄어 둔 전극에 전압을 흘린 청정기 내부를 지난 먼지는 음극(-)을 갖습니다. 음극을 갖게 된 먼지는 집진부를 지나며 양극이 있는 곳으로 끌어당겨져 제거됩니다.

 

 전기 집진식 필터의 장점은 일반 먼지뿐 아니라 담배연기, 자동차 매연 등을 제거하는 기능이 탁월하고, 물로 세척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환풍기가 없이 실내에서 고등어나 육류 등 구이 요리를 많이 하거나 흡연자가 집안서 담배를 피워댈 경우, 필터식 청정기는 순식간에 정화기능이 망가지므로 필터 재사용이 가능한 집진식 등을 써야 합니다. 구매 시 주의사항으로 반드시 오존발생량이 기준치 이하인 제품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필터식

 보통 팬을 이용해 오염된 공기를 빨아들여 필터로 먼지나 오염물질을 걸러서 정화해 주는 방식입니다. 필터식은 보통 3μm 이하 크기의 미세먼지를 99% 이상 제거해 주는 헤파 필터, 헤파 필터로 걸러낼 수 있는 미세먼지보다 더 미세한 미세먼지까지 제거해주는 울파 필터, 탈취 효과 및 포름알데히드나 벤젠 등의 일부 공해물질을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는 활성탄 필터 등을 씁니다. 

 보통은 헤파 필터+활성탄 필터의 조합이 사용됩니다. 이러한 필터식 공기청정기는 꽃가루나 애완동물의 잔털 및 미세한 각질을 제거하는 능력이 뛰어나 비염이나 천식 등 알레르기 질환을 가진 사람들에게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정기적으로 필터를 교체해주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3) 그 외

 음이온식, 물필터식, 복합식(2~4개 정도 결합해서 사용)

 

 

3. 필터 기존 규격

 공기청정기 필터는 크게 세미 헤파(E10~E12), 헤파(H13~H14), 울트라 헤파(U15~U17)로 등급이 나뉩니다. 등급이 높아질수록 미세먼지 제거율이 높게 나타납니다. 다만, 모터의 성능 대비 공기 청정기 필터 등급이 너무 높으면, 시간당 공기가 통과되는 양이 적어져 정화된 공기가 밖으로 배출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현재 가정용 청정기에는 E11~H13 등급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 표집효율 : 필터 등급에 따른 0.3µm 크기의 먼지 제거율을 나타냅니다.

** 먼지크기 : 100%에 가깝게 제거할 수 있는 미세먼지의 크기를 나타냅니다.

 

4. 공기청정기 선택방법

 공기청정기는 사용면적의 1.3~1.5배인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20 면적은 약 26~30의 용량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공기청청기는 벽, 가구 등 장애물에서 50cm이상 떨어져 있어야 원활히 대류를 형성하여 더욱 효과적으로 기능할 수 있습니다. 우선 사용해 보고 위치를 옮겨가면서 맞는 위치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기청정기는 우선 사용면적(=청정면적, 전용면적)이 큰 제품이 성능면에서 우수한 제품입니다. 두 번째로, 동일한 사용면적에서는 헤파필터 성능이 좋은 제품이 더 우수한 제품입니다. 물론, 가격이 가장 중요하기에 구매여건에 맞는 합리적인 소비를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