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소개/줄거리] 주토피아 (디즈니 애니메이션)

by 후트버뵤 2023. 1. 8.
반응형

1. 주토피아 소개

 주토피아는 월트 디즈니에서 만든 애니메이션으로 2016년 2월 17일에 국내 개봉하였습니다. 주토피아는 다양한 동물들이 사는 동물원(Zoo)과 지상낙원이라는 의미인 유토피아(Utopia)를 합성한 말입니다. 영화에서는 주로 지상에서 사는 포유류만 집중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시간적인 배경은 현재이며 공간적인 배경은 가상의 공간인 주토피아 시티입니다. 주토피아 시티안에서 열대우림, 툰드라 타운, 다운 타운, 사하라 광장, 캐니언밸리등의 12가지 구역으로 다양한 지역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특징적으로 기존의 동물을 의인화하여 각자 가치관과 생각이 있으며 각 동물의 특징을 잘 구현했습니다. 등장인물들의 타고난 동물적 특징과 인간의 특징을 혼합하여 살아가기 때문에 재밌게 볼 수 있습니다.

 

2. 주토피아 줄거리

 이야기의 시작은 주인공인 주디의 어린 시절부터 시작됩니다. 버니빌에 사는 주디는 어린 시절부터 경찰이 되고 싶어 합니다. 어린 시절 주디는 괴롭힘을 당하는 친구들을 도와주는 용감하고 정의감이 투철한 토끼였습니다. 성인이 된 주디는 경찰 사관학교에 들어갑니다. 토끼는 약한 동물이기 때문에 경찰이 될 수 없다는 편견이 있었던 주변으로부터 무시당하고 고된 훈련으로 힘들었지만, 역경을 극복하고 수석으로 사관학교를 졸업하고 경찰이 됩니다. 주토피아에서 경찰을 발령받지만 발령받은 경찰서에서도 여전히 주디는 무시를 받고 다른 경찰은 연쇄 실종사건을 수사하지만 주디는 주차단속 임무를 받게 됩니다. 하지만 주디는 맡은 임무를 해내기 위해 열심히 불법 주차된 자동차에 주차 딱지를 끊었습니다. 그러던 중 수상한 여우인 닉을 발견하고 주디가 호의를 베푼 아이스크림을 다시 녹여서 파는 불법적인 일을 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주디는 닉의 약점을 잡게 되고 이렇게 둘은 만나게 됩니다.

 이후 주디는 여전히 주차 단속일을 하다가 오터튼부인이 경찰 서장에서 항의하던 중 시장 비서인 벨웨더의 도움으로 경찰 서장으로부터 연쇄 실종사건을 오터튼 실종사건을 48시간 안에 해결하라는 지시를 받게 됩니다. 주디는 실종사건 파일을 보다가 닉이 연관되어 있는 것을 알고 닉을 찾아가 범임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합니다. 둘은 툰드라 타운과 열대우림 지역을 다니며 오터튼의 실종을 해결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러던 중 미스터 빅을 만나 오터튼의 행방을 알려줍니다. 오터튼은 미스터빅의 원예사였으며 오터튼이 미스터빅과 상담할 것이 있다고 하여 리무진을 보내 데려오려 했습니다. 하지만 오터튼은 미스터 빅의 리무진을 타고 오던 중에 갑자기 야수처럼 변해 운전기사를 공격하고 도망쳤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사건과 연관된 운전기사도 역시 야수로 변하는 것을 알아차립니다.

 CCTV를 통해 실종된 동물들의 위치를 확인하고 주디와 닉은 건물 안으로 들어가는데 그 건물에서 라이언 하트 시장을 만납니다. 시장은 야수로 변한 동물들이 모두 포식자인 걸 알고는 사자인 자신이 시장 자리에서 내려오게 될까 봐 숨겼습니다. 주디는 경찰들에게 지원을 하고 시장을 체포합니다. 주토피아에서 연쇄 실종사건을 해결한 주디는 인터뷰에서 생물학적 요인으로 잠재된 포식자들의 야수 본능이 나왔다고 말하고 그것을 들은 포식자였던 닉은 어릴 적 트라우마로 크게 실망합니다. 또한 주디의 인터뷰로 육식동물들을 멀리하게 되고 예전의 평화로운 주토피아 모습에서 변하게 되었습니다.

 엉망이 된 주토피아의 모습을 본 주디는 자신 때문이라고 생각하여 자책하고 고향으로 내려갑니다. 우연히 밤의 울음 꾼이라고 불리는 식물 독성 때문에 육식동물이 아닌 초식동물도 야수로 변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닉에게 자신이 편견이 있었음을 자백하고 용서를 구합니다. 그리고 밤의 울음 꾼의 혈청을 손에 얻게 되는데 그곳에서 비서였던 벨웨더가 등장하였습니다. 모두 벨웨더의 작전인 것을 알게 된 주디와 닉은 벨웨더 자신이 한 짓을 자백하게 만들기 위해 벨웨더가 닉에게 혈청이 든 총으로 쏘게 만들고 닉은 야수로 변한 척 하면서 벨웨더가 한 짓을 스스로 말하게 하였습니다. 그 내용은 주디의 당근 펜에 녹음되었고 벨웨더 시장을 체포하였고 야수가 된 동물들도 해독제가 개발되어 완치되었습니다. 그리고 주토피아의 평화를 되찾습니다. 이후 주디는 경찰 졸업식에서 연설하고 닉은 주토피아 최초의 여우 경찰이 되었습니다.

 

3. 후속작

 2016년 당시 디즈니에서는 긍정적인 인터뷰하며 속편 언급을 하였지만 2023년 지금까지 후속작은 없습니다. 언제 개봉하고 어떻게 제작될지에 관해서는 공식적으로 알려진 건 없으며 비공식적으로 각 커뮤니티에서 언급은 되고 있지만 확실한 건 없습니다. 다만 최근 주토피아 플러스가 공식적으로 디즈니플러스에 개봉하였습니다. 주토피아 플러스는 TV 시리즈로 본편의 중간중간에 벌어졌던 이야기를 짧게 다루고 있습니다. 총 6편의 단편 애니메이션입니다. 1편은 경찰 학교를 졸업한 주디 홉스가 주토피아로 발령받아 토끼굴을 떠난 직후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2편은 대부의 딸인 프루프루의 결혼 준비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3편은 족제비 소매치기 듀크가 주디 홉스에게 체포된 이후의 시점을 다루고 있습니다. 4편은 미스터빅의 과거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5편은 가젤의 광팬인 벤자민 클로하우저와 경찰서장의 오디션참가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6편은 레스토랑 알바인 샘과 나무늘보인 플래시와 프리실라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